[단독]소송전 돌입 NH證 "추가재무영향 -800억"

입력
수정2021.05.27. 오전 7:41
기사원문
김하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하늬 기자]
NH투자증권은 25일 여의도 파크원 NH금융타워 본사에서 옵티머스펀드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NH투자증권 정영채 대표이사가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 일반투자자에게 투자원금 100% 반환 이후 하나은행, 한국예탁결제원 등과 소송전에 돌입하면서 추가 재무적 영향으로 최대 800억원 손실을 추산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기존에 쌓은 충당금, 올해 초과 실적, 구사권 행사 등을 고려하면 추가 대책은 필요하지 않다는 게 NH투자증권 입장이다.

26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전날 열린 '옵티머스 관련 증권 이사회'에서 "기존에 설정해둔 충당금과 (향후 발생할) 전문투자자 소송을 감안하면 추가 재무영향은 최대 800억원 손실로 예상한다"고 보고했다.

일반투자자 831명에게 지급예정인 투자 원금은 2780억원이다. 앞서 지급한 유동성지원금 1034억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NH증권은 일반투자자들과의 사적 합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수탁은행인 하나은행과 사무관리회사인 예탁결제원을 상대로 손해배상과 구상금 청구 소송을 벌일 예정이다.

소송가액은 4000억원대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 옵티머스펀드를 산 전문투자자 34명, 1143억원은 반환 대상에 속하지 않고 개별 소송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옵티머스 펀드 NH투자증권 피해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NH투자증권 앞에서 '사기판매'를 규탄하고 있다. 옵티머스펀드의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환매가 중단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 투자자들에 대한 유동성 공급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2020.7.23/뉴스1

NH증권은 일단 원금 반환 등의 조치로 최악의 경우 재무적 손실은 불가피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때문에 실질 배당 축소 우려도 나오지만 선제적 충당금 적립, 자산회수, 구상권 행사 등을 고려하면 충분한 수준이라고 NH증권은 설명했다.

실제 NH증권은 지난해부터 올 1분기까지 충당부채 약 2570억원을 쌓았다. NH증권 관계자는 "지난 말해부터 재무적 충격을 염두에 두고 배당을 결정한 것"이라며 "지난해 충당금에 이어 올해 1분기 이익으로도 일반투자자 원금지급을 위한 재무적 '부담'은 이미 대부분 상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NH증권은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투자자산을 가압류 해 최대 25%까지 회수하겠다는 목표다. 목표 달성시 정영채 NH증권 대표가 밝힌 기대 금액은 1200억원에 달한다. 게다가 올해 1분기에만 2500억원의 순익을 기록하는 등 실적이 좋은 것도 긍정적이다.

NH증권 관계자는 "1분기에만 올해 사업 목표의 40%를 달성할 말큼 실적이 좋다"며 "목표를 초과하는 실적 등을 통해 주주 이익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이어질 전문투자자와의 소송이 '각개전투' 방식으로 이뤄질 경우 소송비용은 불어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문투자자들과 소송은 하나은행·예탁원의 구상권 행사 소송 및 그 결과에 따른 분담비율과도 연계되는 만큼 지금 상황에 따라 추가 충담금을 쌓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자산회수와 관련해선 "지난해 11월 이후 여러 투자처를 다니며 권리관계를 확보하고 지휘권 등으로 회수절차를 밟는 중"이라며 "여러 사업의 만기기한에 맞춰 2~3년 정도의 시차를 두고 회수 목표치를 25%까지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부동산 투자는 [부릿지]
▶주식 투자는 [부꾸미TALK]
▶부자되는 뉴스, 머니투데이 구독하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