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 시대' 상반기 주목받은 스타트업은?

등록 2020.08.09 08: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 의료, 근무 환경 및 이커머스 분야 스타트업 '주목'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표주연 기자 =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대부분 기업고 산업이 타격을 받았지만 오히려 스타트업·벤처에서는 주목받는 기업이 속속 등장했다.

9일 중소벤처기업부 등록 액셀러레이터이며 TIPS 프로그램 운영사인 벤처스퀘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주목받은 스타트업을 모아봤다.

벤처스퀘어는 올해 상반기 ▲에듀테크 ▲스마트 헬스케어 ▲이커머스 ▲콘텐츠 ▲온라인 유통 분야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에듀테크 서비스 ‘플랜 B’ 무료 제공

에듀테크 스타트업 ‘플랫비’(PLAT.B)는 학습진도 체크 서비스 ‘플랜B’를 무료로 제공했다. 플랜 B는 해당 학년 등을 입력하면 작년 교과 진도 데이터와 비교해 현재 본인의 학습 진도를 일자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가장 부담이 큰 수학 과목부터 제공된다.

◇콜라비팀’, 온라인 재택근무 서비스의 무료 제공

원페이지 협업툴 콜라비팀의 ‘콜라비 메신저’는 칸반 형식을 띠고 있다. 전체 업무 진행 정도와 업무 중 발생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내용, 파일을 한 페이지에서 관리한다.

재택근무에 최적화된 모바일 버전은 대화의 문서 전환 기능을 통해 기존 메신저의 잦은 알람으로 겪었던 집중력 분산 및 업무 히스토리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회사에 나가지 못한 직장인들과 기업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됐다. 

콜라비팀은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의 전문성을 살려 지난 7월20일,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과 상품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NBP가 제공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 자사 서비스를 지원해 보안성 요구가 높은 공공과 금융 분야에도 서비스 대응이 가능해진 것이다. 콜라비팀과 네이버는 비대면 협업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공동 대응하기로 결정, 올 하반기부터 공동 영업과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비대면' 의료 기술 수요에 따른 신제품 개발 잇따라 

최근 발생한 코로나 사태는 환자를 치료할 의료진도 감염 우려가 크며, 비대면 접촉이 중요한 것이 특징이다. 주빅은 코로나 사태를 맞아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 의료케어 스타트업 중 하나다. 의료진이 직접 바늘 형태의 주사를 투약할 필요가 없는 주빅은 마이크로니들 백신은 패치 형태로, 유통 단계에 대한 우려 및 약물 투입에 따른 조직 손상과 통증 걱정 없이 표피 안쪽에 약물을 전달할 수 있어 비대면 접촉이 중요한 상황에 적합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

현재 주빅은 정부 사업인 ‘백신 실용화 기술 개발 사업단’과 협업해 인플루엔자 백신의 마이크로니들 제형화를 개발 중이다. 올해까지 동물실험을 마무리하고 2021년 상반기 비임상실험에 착수할 계획이다.

◇온라인 유통 & 이커머스 시장 성장에 따른 관리 프로그램 수요 증가

 온라인 유통도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더커머스가 올 7월 출시한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 '원셀'은 여러 개의 쇼핑몰에 한 번에 상품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원셀은 3개 이상의 쇼핑몰을 관리하는 판매자에게 유용한 도구로 현재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에 상품을 연동해 판매할 수 있는 상품 자동 등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더커머스는 이 밖에도 쇼핑몰 이동이 잦은 판매자를 위해 모바일 앱 버전도 업계 최초로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50여 개 쇼핑몰을 연동할 계획이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올 상반기에는 교육, 의료, 근무 환경 및 이커머스 분야 내 벤처스퀘어가 투자한 기업들의 성과가 돋보였다"며 "올 하반기 및 내년에도 비대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성장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