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늘 마케팅 컨설턴트

자영업자 700만 시대,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마케팅. 과연 성공한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업종 특성상 많은 사장님들의 컨설팅을 하다보면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말하는 성공한 마케팅이란 ‘매출이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매출에 큰 변화가 없었다면 그것은 실패한 마케팅일까?

온라인광고대행사를 운영하고 마케팅 교육을 하면서 만난 다양한 업종의 사장님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우리 회사에 맞는 마케팅 방법이 뭔가요?”, “요즘 이런 채널이 유명하고 뜬다던데 우리한텐 효과가 없어요”, “광고비는 계속 나가는데 효과가 없어요. 효과 잘나는 마케팅 방법 없나요?”이다. 

그럴 때마다 “사장님은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해보셨나요?”라고 여쭤본다.

이 때 나오는 가장 안타까운 답변은 “(대행사 혹은 직원) 마케터한테 맡기고 있어요. 돈은 계속 나가는데 효과가 없네요”, “좋다는 건 이것 저것 한 번씩 해보는데 뭐가 좋은지 모르겠네요”, “더 전문적인 마케터를 고용하려는데 매출 잘 나오게 해주는 마케터 없을까요?”라는 말이다.

온라인광고대행사를 운영하고 강의하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점은 ‘마케팅은 인생과도 같다’라는 것이다.

개개인마다 모두 가진 특장점과 재능이 다르다. 김연아 선수가 피겨스케이팅으로 성공했다고모든 사람들이 피겨스케이팅을 배워야할까?

손흥민 선수가 축구로 성공했다고 모든 사람들이 축구를 배워야지만 성공할까? 나의 대답은 ‘글세’다.

물론 내가 피겨스케이팅으로 성공하고 싶고 축구로 성공하고 싶다면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에게 그들만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그들이 해 온 발자취를 따라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는 있다.

그러한 것들이 쌓여 성공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똑같이 성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또 그 누구도 김연아 선수에게 손흥민 선수에게 “너의 능력과 재능은 이것이니 이것만 집중적으로 해보고 그 방법인 이렇게 하면 되는 것이다”라며 명확한 답변을 준 사람이나 신도 없을 것이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마케팅하는 것에 답이 있다면, 그 마케팅만 잘하면 사업에 성공한다라는 조건이 있다면, 과연 마케터가 왜 있을까?

그 마케터가 직접 그 방법으로 사업을 하지 않았을까? 물론 마케팅을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좀 더 빠르게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 김연아 선수에게도 손흥민 선수에게도 그들의 옆에서 그 효과적인 방법들을 조언해주고 함께 더 나은 방법을 연구하는 코치가 있듯이 사업을 하는데에 있어 함께하는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파트너. 그것이 바로 마케터의 일인 것이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성공하는 마케팅을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물론 내 일처럼 내 비즈니스처럼 열정적으로 해 줄 마케터를 만나는 것은 행운이다. 또한 스포츠에서도 그렇듯 사업 운영에 있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적을 알고 나를 아는 것’이다.

과연 내가 생각하는 경쟁사와 우리 회사는 어떤 제품으로 누구를 상대로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어떤 차별화가 있냐는 것이다.

사장님들과 컨설팅을 하다보면 마케팅은 내가 잘 모르는 영역이니 잘하는 사람한테 맡겨서 시킨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내가 잘못하는 부분을 잘하는 사람한테 맡기는 것이 효율적인 것은 맞다. 하지만 내 사업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내가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최소한 큰 틀은 알아야 시키기도 편하고 적어도 흔히들 당하고 오셔서 하시는 말씀 중 하나인 ‘온라인마케팅 대행사에 덤터기 쓰였다”는 불행한 일은 안 겪을 수 있다.

그렇다면 사장님들이 꼭 알아야 할 마케팅에서의 가장 큰 틀은 무엇일까? 나는 ‘매출과 브랜딩’ 이 두 가지를 말하고 싶다.

성공적인 마케팅이라면 매출 혹은 브랜딩 이 둘 중 하나를 잡기 위한 것이다. 물론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면 가장 좋겠지만 둘 중 하나라도 잡았다면 그것은 성공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둘 중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둘 것인가는 현재 사업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업은 도박이 아니기 때문에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이 아닌 마케터와 함께 정확한 목표와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차근차근 꾸준히 준비를 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하늘 마케팅 컨설턴트
모아컴퍼니·마케팅모아 대표이사
네마스쿨 마케팅 자문위원·강사
네이버 공식 대행사·스타트업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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