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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교육 트렌드 '게이미피케이션'…전산업 주목

  • 송고 2019.08.08 15:46 | 수정 2019.08.08 15:47
  • 안신혜 기자 (doubletap@ebn.co.kr)

유통업계, 마케팅·교육 등 게이미피케이션 활용도 ↑

일상 속 스며드는 게임, 인식 개선도 기대

게임 외 분야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시키는 것을 뜻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이 유통, 패션, 금융 등 소비자의 일상 생활로 스며들고 있어 게임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게임이 교육, 마케팅 등 분야로 접목·확대,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도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는 분야가 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 외 분야에 게임의 요소를 접목시킨 것으로 최근 유통, 금융 등 기업들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마케팅에 접목하고 있다.

특히 게이미피케이션은 식품업계에서 사용 빈도가 부쩍 늘고 있다. 소비자가 미션을 완료할 경우 쿠폰을 지급하는 등의 방식이다. CJ오쇼핑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직원 교육을 실시해 게이미피케이션의 적용 범위를 넓혀 관련업계가 주목한 바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이 실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진 만큼, 게임업계도 이에 주목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신사업을 통해 사업다각화나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에 활용하는 것이다.

지난 3월 카카오게임즈는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자회사 라이프엠엠오를 출범시켰다. 라이프엠엠오는 일사을 게임처럼 즐겁게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카카오게임즈 조직을 물적분할해 설립했다.

카카오게임즈와 카카오모빌리티가 라이프엠엠오에 공동으로 자본금을 출자했다. 실내·외 운동에 활용도가 높은 만큼 위치기반서비스 기술 확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출범 초기인만큼 규모는 크지 않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을 토대로 신기술을 융합한 콘텐츠를 개발하며 신사업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업계는 게임업계 차세대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했다. 넥슨의 경우 게임 개발자 등을 꿈꾸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NYPC 토크콘서트를 통해 교육 애플리케이션 관련 세션 강연을 진행한 바 있다.

강연에 나선 김형진 교육 앱 제작업체 에누마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은 본직적으로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게임은 학습을 위한 최고의 도구"라고 강조했다. 또 "단순히 보상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게임의 근간이 되는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게임산업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편 여야도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에 주목, 정책적 지원에 대해 논의하며 게이미피케이션의 산업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6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게임융합정책 토론회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업계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게임 인식 개선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코드로 분류하는 개정안을 통과시키며 국내에서도 관련업계의 찬반 입장이 갈리는 상황에서 게임의 긍정적인 기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일부는 게임을 규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게이미피케이션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보편화된 기기들로 쉽게 접할 수 있어, 관련 산업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도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산업 대중화를 통해 게임이 소비자에게 더 친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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