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는 2030세대에서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인스타그래머블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의 신조어로, 개인 SNS에 공유할 만한 것에 가치를 두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과거 SNS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제공 및 습득하는 형태로 활용되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소비자들이 한층 가치 있는 콘텐츠로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자신의 소비 경험에 더 만족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SNS 사용도가 높은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패턴과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에 발맞춰 마케팅 시장에도 다양한 변화가 잇따르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으로는 시각적인 요소를 극대화하여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이는 ‘레터링 마케팅’을 들 수 있는데, 주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맥주나 청량감을 극대화시켜주는 탄산음료의 패키지 레터링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인스타그래머블의 열기는 제품뿐 아니라 공간이나 라이프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최근 수 많은 카페들이 보다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공간을 만드는 것은 물론, 가구매장이나 전시회 등에서 한번쯤 가보고 싶은 공간을 연출하는 것 역시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과 자랑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에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 광커뮤니케이션즈(이하 광컴즈)에서는 체험단, 인플루언서, 서포터즈 등의 체험 서비스 또한 기존과는 차별되게 더욱 만족할만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클라이언트의 최대 관심사인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 충족'을 위해 20초 내외의 광고영상 또는 촬영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